[호주생활] 호주국립 UTS대학교 현지 재학생 인터뷰

2018.11.14

2017년에 서울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아이이엔인스티튜트)에서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Diploma) 비즈니스 계열을 수료하고 2018년 2월에 호주 UTS 대학교 Bachelor of Business 2학년으로 진학한 수료생들을 현지에서 만났습니다. 

2학년을 거의 마치고 기말고사를 앞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공부한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과, UTS 대학교에서의 경험들을 후배들에게 공유해주기 위해 모였습니다. 

undefined

이하 김종수(종), 이채형(채), 이승현(승)

Q1. IEN Institute(이하 IEN)에서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Diploma)을 공부하게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 좋은 대학교 가기 위해서 재수가 거의 필수 처럼 된 한국 상황에서 이 과정이 비용적시간적으로 효율적이라 판단했습니다.
: 재수를 한번 하고 다양한 취업/학업 경로를 알아보던 중에 부모님의 추전으로 입학했습니다.
: 이미 호주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지인으로 부터 추천을 받았습니다.

Q2. 비지니스 학위에 10개 가까운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의 전공을 소개해 주세요.
: IEN 에서 1년간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공부하면서 배운 8과목 중에 마케팅이 가장 흥미롭고 자신과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찬가지로 IEN에서 공부할 때 어카운팅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버지와 깊이 상의하면서 마케팅과 HR (Human Resource, 인사관리)을 복수전공을 선택했고 미래에는 대기업 인사팀에 근무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Q3. 한국 IEN Institute 에서 1년간 비지니스 디플로마를 공부했는데 이전 학업 경험과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공부하게 되었어요비지니스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과목을 접하고 나와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입을 위해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은 대학교 전공과는 크게 관련이 없지만 IEN에서는 전공관련 수업과 영어를 심화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소수정예로 반을 구성하기 때문에 교수님들과 소통하기가 용이했습니다.
에세이 발표 등 
외국에서 수업하는 방식 그대로 수업을 했고 질문을 상당히 많이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Q4. 호주대학교에서 1년 가까이 공부를 했는데 힘든 점/좋은 점을 이야기 해주세요.
승,채종종 외로울 때가 있어요
승: 아무래도 다른 나라에 와서 혼자 다른 언어로 공부하려니까 이런 점들이 어려운 것 같아요
종: 네, 맞아요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부분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하지만 새로운 곳에 와 공부하는 만큼 다양한 문화체험이 가능하다는 건 큰 장점이에요
채: 동의합니다. 또 호주는 선진국이지만 자연환경이 정말 좋고 사람들이 친절해요.
종: 혼자서 자취한다는 것도 삶에서 좋은 경험인 듯 해요.

Q5. 호주대학교 진학 후 개인적으로 달라진 점이 있나요?
영어실력을 빨리 늘릴 수 있고다양한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아요소극적인 성격이었는데 여기서는 나 혼자 스스로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자립심이 높아졌어요.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혼자 살다보니 세상물정을 많이 알수 있었습니다.
시드니는 대부분 상가나 가게들이 일찍 문을 닫기 때문에 밤늦게 활동이 거의 불가능해요그래서 공부하는데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Q6. 호주 도착하기 전에 알지 못하다가 새롭게 알게된 것이 있나요?
이렇게 다양한 인종이 호주라는 국가에 모여 살고있는지 몰랐어요. 또 은근 한인식당과 마트가 많이 있어 살기도 좋구요의외로 재미있어요. 하지만 시드니 물가가 상당히 비싸 경제적으로는 쉽지 않아요.

undefined

Q7. 나에게 IEN은 OOO이다.
내 인생의 반환점 – 이 계기로 나의 제2의 삶이 시작되었다부모님 보고 싶은 것 빼고는 다 좋아요.
동반자이다!
: 저에게 IEN은 어머니 입니다.

마지막으로 후배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승,채: 마케팅, HR은 시험 보다는 발표에세이 작성이 많고 좋은 점수 받기도 더 까다롭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많이 연습하고 오면 좋을 것 같아요 :)
승: 사실 IEN에서 배우는 것이 당시에는 왜 배우는지 모르겠는 것도 있었어요, 그런데 지금와서 보니 다 피가되고 살이 되는 것이었어요하나하나 헛되이 보내지 말고 잘 배워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종: 방학 때 IEN에 가서 직접 후배들과 미팅도 하고 개인 SNS로도 계속 연락하면서 도움을 주고 있어요언제나 연락 주세요.
승: 첫 학기에는 꼭 기숙사 살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과 선배/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빨리 적응하는 길입니다첫 학기는 적응하느라 바쁘니 두번째 학기엔 아르바이트를 찾아 보는 것도 좋아요
승,종:  UTS대학교에는 과제도움생활도움 등 학생이 필요한 여러 도움을 얻을 수 있는 UTS HELPS를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채: 아 그리고 호주 친구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 호주 슬랭을 미리 익혀서 오면 좋을 것 같아요.
종: 무엇보다도 홀로 자취를 하기 때문에 요리청소 등 가사에 취미를 붙여야 해요.
채: 교환학생으로 온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 동아리들이 많이 있으니 참여하면 좋을듯 해요 :)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