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호주대학교 지각변동 - UTS대학교에 UNSW대학교 보다 더 많은 지원자가 몰렸다.

2019.12.24


시드니 모닝 헤럴드 기사(2019. 12.23) 캡쳐 - UTS 대학교가 UNSW 대학교 보다 더 많은 지원자가 몰렸다.

적은 시차와 타국가와 달리 학기시작과 방학이 한국과 비슷하다는 점, 바로 호주를 다양한 학생들이 유학지로 선택하게 하는 매력적 요소들 입니다.

호주는 전통적으로 조기유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나이대의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유학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호주도 한국처럼 12월이면 입시 시즌입니다. 한국의 수능 시험과 같은 HSC 시험이 11월에 끝나고, 12월이면 그 최종 점수가 발표됩니다. 호주 대학교 지원자들은 UAC라는 통합 시스템을 통해 대학에 지원하게 되는데, 모두 5개까지 학생의 선호도에 따라 대학/학과를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대입시험 점수(ATAR)가 지원한 학과의 최소 기준점을 넘게 되면 입학허가서를 받습니다.

UTS대학교 & UNSW대학교

시드니가 주도(State Capital)인 New South Wales 주 안에서 올해 약 70,322명이 대학교를 지원했고 그 중 약 38,000여명에게 우선적으로 입학허가서가 발행되면서 수험생의 1지망 및 전체 지원통계가 발표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UTS대학교가 1지망 및 전체 지원 선호도에서 UNSW 대학교를 이기고 시드니대학교 다음인 2위에 올랐다는 점입니다.

2018년도 1지망 지원통계에선 UNSW대학교가 16.23%로 14.71%를 기록한 UTS대학교에 앞섰지만, 2019년 올해 입시에서 UTS 15.42% vs UNSW 15.07%로 전세가 역전되었습니다. 한 학생당 5개 대학/학과를 선택하는 전체지망 통계에서도 UTS 대학교가 14.78%로 14.02%를 기록한 UNSW대학교를 앞질렀습니다.

각 대학별 1지망 선호도 (%)

 

각 대학별 전체 지망 선호도 (%)

시드니 대학교는 올해 16.8%의 1지망, 16.51% 전체 지망을 확보해 1위를 수성했고, Western Sydney University(WSU)는 매년 하강 곡선을 그리며 1지망, 8.67%, 전체지망 10.96%의 지원자를 확보하는데 그쳤습니다. 반면 맥쿼리대학교는 2018년도에 1지망 8.46%에서 2019년 11.65% 지원자를 확보함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체지망 수도 올라 11.94%로 WSU를 제쳤습니다.

 

자세한 통계자료는 UAC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uac.edu.au/assets/documents/media-releases/Preference-statistics/Preferences-2020-Admissions_rvsd.pdf

UTS대학교의 여러 학위 중 가장 많은 학생이 지원한 학과는 Bachelor of Business로 다양한 전공 및 부전공 선택이 가능해서 현지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회계, 경제, 금융, 경영, 마케팅, 인사관리, 국제경영 등을 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고 34개의 부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achelor of Nursing(간호학)은 QS 세계대학교 전공별 순위에서도 세계 10위에 오른만큼, Bachelor of Business에 이어 두번째로 많이 지원하는 인기학과입니다.

UTS Central - 새로운 도서관, Super Lab, Food Court 까지 완비한 UTS의 최신 빌딩

 

UTS대학교가 시드니 소재 대학교들 중에 전통적인 양 강 구도를 형성하던 시드니대학교와 UNSW대학교 중 UNSW대학교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선 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QS가 2020년 발표한 개교 50년 미만 세계 신흥명문 대학교 순위에서 세계 11위, 호주 1위를 기록할 만큼 국내외에서 연구성과와 졸업생 평판이 뛰어나다는 점.

2. QS가 매년 발표한는 세계대학교 순위에서도 매년 수십 단계씩 가파르게 올라 2020년 순위에서 140위에 올랐다는 점.

3. 시드니 시티 내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며 산학협업과 졸업생 취업률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는 점.

4. 약 1조원이 투입된 시티 캠퍼스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가 완성되어 최첨단 시설을 자랑한다는 점.

5. 젊은 대학교인 만큼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학풍으로 밀레니엄 세대에게 크게 어필한다는 점.

UTS Insearch Logo

UTS대학교의 부설 기관인 UTS Insearch는 시드니에서 UTS대학교로 진학하고자 하는 현지학생 또는 유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학사진학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UTS Insearch의 유일한 파트너인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이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제공하여 어느 때 보다 한국학생들이 안정적으로 UTS대학교, 뉴캐슬대학교, 맥쿼리대학교 등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시드니대학교, 멜번대학교 등 최 상위권 호주대학교를 포함해 전 호주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 유사 프로그램과의 차별 점입니다.

×

2025년 신입생모집 설명회 : 11/21(목), 11/23(토)

XS
SM
MD
LG